蓋此身髮(개차신발)
 : 몸에 있는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듯이

덮을 개

이 차

몸 신

터럭 발

 四大五常(사대오상)
 :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 , , )과 다섯 가지 떳떳함(, , , , )이 있다.

넉 사

큰 대

다섯 오

항상 상

 

蓋此身髮 四大五常

 

무릇 이 몸과 터럭은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으로 이루어졌다.

 

 

대개 사람의 몸과 터럭은 사대 요소라는 (지), (수), (화), (풍)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을 통솔하는 마음에는 (오상)이라 하는 (인), (의), (예), (지), (신)이 있다. 사대는 (인체)를 형성하는 물질적인 요소로, 하늘, 땅, 임금, 부모라고 해석한다든지 팔, 다리, 머리, 몸통이라고 하기도 한다. 오상은 사람의 마음과 성품 속에 갖추어진 정신적인 요소인데, 사대를 훼상하지 않아 잘 보존해야 함은 물론이며, 오상은 항상 연마하지 않으면 거칠어진다. ≪한서≫ (동중서전)에는 “(인), (의), (예), (지), (신)은 오상의 도이니 임금 된 자는 마땅히 이것을 닦아 나가야 할 것이다”라는 말이 나온다. 출전 (천자문).

[네이버 지식백과] 개차신발사대오상 [蓋此身髮四大五常] (한자성어•고사명언구사전, 2011. 2. 15., 이담북스)

 

 

4대( : 천지군친)인데, 하늘, 땅, 임금, 부모

변하지 않는 인간의 성품 다섯 가지로 '인()·의()·예()·지()·신()'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인()은 사랑, 의()는 올바름, 예()는 도리, 지()는 지혜, 신()은 믿음

[네이버 지식백과] 인간과 짐승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천자문뎐, 2009. 12. 15., 포럼)

 

 

Posted by 물간제비
,